본문 바로가기

Camera Stuff

Argus CR-3E (Chinon CE-II Memotron ????)

Argus CR-3E (Chinon CE-II Memotron ????)





얼마전에 영입한 Argus CR-3E입니다. Chinon CE-II Memotron과 동일한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Chinon CE-II 메뉴얼과 비교를 해보니 몇군데 다른점이 있습니다. 우선 렌즈 마운트 옆에 있는 "노출 고정 버튼"이 없습니다. 그리고 왼쪽 상단의 iso 설정 하는 부분도 약간 다른듯하네요. 그 외에는 거의 동일합니다.
인터넷에서도 메뉴얼을 구할수 없어서 유사한 제품인 Chinon CE-II Memotron과 GAF L-ES 2 메뉴얼을 대신 참조하고 있습니다.

렌즈는 Auto Cintar 55mm f1.7이 기본으로 물려 있는데 Auto Chinon 55mm f1.7과 동일한 물건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정확한 무게를 측정해 보지는 않았지만 매우 무거워서 넥스트랩없이 그냥 들고다니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후지 오프로 + 세로그립 정도의 무게를 느끼게 합니다.
셔터는 매우 경쾌하게 작동하나 미러샥이 커서 처음에는 적잖히 놀랐습니다. 카메라가 묵직해서 미러샥 때문에 흔들릴 염려는 조금 덜었지만 무게는 여전히 부담됩니다.

[추가정보. 펜클 m42 게시판 이설제님 댓글] =================================
Auto Cintar 55mm f1.7 - 이 렌즈는 치논하고는 전여 다릅니다. 일명 붓터치 보케라고 합니다.
구하기 힘든 렌즈로 플라나 1.7과 코팅이 동일할 정도이며 특히 선예도 또한 우수한 귀한 렌즈입니다.
그리고 이 바디 또한 무척이나 튼튼하고 견고한 카메랍니다. 바디(Argus CR-3E)보다는 렌즈가 2배정도의 가격을 형성합니다.

Argus Cintar 55mm f1.7

이 렌즈에 대해 알려면 먼저 아거스(Argus)라는 미국 벽돌 카메라를 알아야할것 같습니다. 소위 클레식 카메라의 대명사로 오늘날 그렇게 많이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영화...헤리포터에서도 등장했던 그 카메라.....그것이 바로 아거스이며.. 그 카메라에 장착된 렌즈가 바로 Argus Coated Cintar 50mm F3.5 입니다.

아거스와 코시나에서 공동제작한 slr카메라로 코시나m42마운트 [ Argus/Cosina STL1000 -1971년 ]카메라는 코시나55mm/1.4렌즈와 아거스 신타르 55mm/1.7렌즈가 장착되어 판매되었습니다. 코시나 렌즈는 지금도 간혹 볼수 있지만 신타르 이 렌즈는 극히 드문것 같습니다. 
이 렌즈는 코시나에서 oem으로 생산했던것 같구요~혈통은 아거스 신타르 렌즈의 코팅과 렌즈 광학 기술이 남아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코시나 계렬의 렌즈와는 많이 차별화된 느낌이구요. 그리고 극히 찿아볼수 없는 렌즈인것 같습니다.
암튼 아웃 포커싱된 보케와 느낌은 과히 한폭의 회화를 보는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리고 원형보케이기는 하지만 도넛 보케가 생성되어서 반사망원에서나 나올법한 그런 보케가 나타납니다.
 
[추가정보. 펜클 m42 게시판 이설제님 댓글] =================================
아거스/신타르의 태생 비밀
이 렌즈의 전신은 독일 레뷰논에서 출발하였으며 이후 그 라이센스는 한국의 폴라까지 이어졌습니다.
일본의 토미오카와 코시나 그리고...치논까지 oem을 만들며 열중하였습니다.

그럼 그 렌즈들이 모다 좋은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구분할까...?

답은 촛점링형대와 코팅이 다릅니다. 그리고 그 렌즈를 만드는 유리[형석]이 다르기 때문에 렌즈의 성능이 모두 다 조금씩 다릅니다 혹은 많이...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과연 어떤렌즈가 우수한 렌즈인가...?

바로 3가지로 압축을 합니다.
레뷰논 오리지날[독일]
앙제뉴[프랑스]
아거스계열은 고무링에 무늬가 커다란 물방울 무늬입니다.

나머지는 소위 하도급을 준 OEM방식의 렌즈들이 잠시 난무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독일제 레뷰논 55mm/1.2는 세계 최고의 명렌즈에 속합니다.

그리고 촘촘이 ㅁ고무링은 모두 일본에서 OEM으로 만든것이죠...그중에 같은 레뷰논도 독일제와 일본제가 있는데...
촛점링 형태가 엄연히 다릅니다.